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대한민국 여자 평균키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해 봤는데 여성도 남성처럼 신장에 민감하고 자신의 키가 적당한 키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키는 유전에 의해 선천적으로 정해지게 된다는 말도 있고 보통 우유를 많이 마시거나 규칙적인 생활으로 식습관은 물론이고 잠을 충분히 자면 나중에 키가 훌쩍 큰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을 거예요.

 

어렸을 땐 또래에 비해 큰 키에 속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또래와 비교했을 때 키 성장이 더딘 것 같아 걱정이 된 적도 있고 이미 다 큰 것 같은데 자신의 키는 어느 정도 수준인지 같은 연령과 비교해서 알아보고 싶은 적도 있을 겁니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선 2021 알아두면 도움되는 건강생활 통계정보를 10월 7일에 등록했으며, 발간한 목적은 국민생활에 밀접하고 유익한 건강정보를 제공하여 보건의료 및 건강보험 정책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지원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건강검진 결과로 연령별 평균 신장 변화추이를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궁금했던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나리자> 이미지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이 자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관리실, 2019년 건강검진통계연보의 내용 중 일부이며 일반건강검진 수검자를 대상으로 하여 100~200cm 기준으로 작성됐다고 하는데요.

 

통계정보를 알려주는 파일을 확인해 본 결과 2015년~2019년의 대한민국 여자 평균키 관련 정보를 알아볼 수 있었는데 가장 최근에 나온 검진 결과로 2019년을 보니 여자의 평균 키는 157.8cm인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연령별 성별 평균 신장 분포 현황을 살펴보니 연령별로 쉽게 확인할 수가 있었는데 20대 여성은 161.7cm이고 30대 여성은 161.6cm로 0.1 차이 밖에 안 나더라고요.

 

결론적으로 젊은 여성분들은 160cm만 넘어도 대한민국에선 적당한 키에 속하는 것이니 알고 있으면 되겠으며, 40대 여성의 평균 키는 159.9cm인데 근소한 차이로 160이 안 되고 50대는 157.2cm인 걸 알 수 있었어요.

 

저의 어머니의 경우 나이가 50대 후반이시고 주변 식구로 이모나 고모 등을 보고 미리 예측하기로는 50대면 평균키가 확 줄어들지 않을까 예상을 했었는데 생각한 것보다 평균키가 의외로 높게 나온 것 같아서 조금은 놀라웠습니다.

 

728x90

 

이와 관련된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서 메뉴 중 [국민과함께]를 클릭하고 정보공개> 사전정보공개> 통계 정보> 일반통계를 선택하면 PDF 형식의 첨부파일을 내려받아 확인하실 수가 있으니 열람해 보면 되겠고요.

 

및 몇 분들은 남자가 선호하는 여자키가 궁금하실 수도 있는데 남자는 여자에 비해 키에 관대한 편이고 나름대로의 개인적인 취향이 있는 걸 볼 수 있지만 적당한 키로는 160 초반대인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Dmitriy Ganin, 출처 Pexels

 

 

또한 귀여운 여자의 신장으로는 158~162 정도가 아담하게 느껴질 수 있고 남자가 봤을 때 옷발이 잘 받는 키는 165~170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여성분들은 키가 작더라도 힐을 신으면 어느 정도 커버할 수가 있으니 키가 많이 작은 편이더라도 주눅 들거나 걱정할 필요는 없을 거라 생각하고 10대인 분들은 좀 더 클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니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면 될 것이며, 나중에 키 성장이 촉진되는 긍정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을 거예요.

 

이상으로 대한민국 여자 평균키 관련 정보를 간단히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