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공무원이라면 근무기간에 따라 복지증진의 혜택으로 매년 1월 1일에 복지포인트를 부여받게 되고 사용 가능한 포인트에 맞게 연금매장을 비롯해 제휴매장에서 분야별로 현금처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렇지만 바쁘게 생활하다 보니 사용하는 걸 잊어버릴 때가 있고 당해 연도에 지급받았던 포인트를 다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남은 포인트는 다음 년도로 이월되는 게 아니라 자동 소멸된다고 알려져 있어 지금이라도 사용하기 위해 알아본 분들이 있을 거예요.

 

복지포인트는 원칙적으로 제휴카드 또는 일반카드를 이용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그렇다면 사용 가능한 곳은 어떤 가맹점이 있는지 궁금하셨을 것이므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및 관련 정보를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로 1포인트 당 1,000원으로 같은 공무원이더라도 개인당 기본점수, 부양가족수, 근무연수에 따라 산출된다는 점을 알고 계시면 되겠고 본인이 사용 가능한 포인트의 범위 내에서 자율항목에 맞게 사용하면 될 것이며 지자체, 국가기관별로 약간씩 상이하게 운영되고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본인의 복지관 사이트에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겁니다.

 

 

복지포인트 사용 가능

 

 

 

분야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자기계발]로 본인의 경우 학원 수강의 항목으로 영어 등 외국어학원, 컴퓨터 등 전산 관련 학원, 자격증 취득 관련 학원 수강 등이 있고 교양/전문 도서 등의 구입은 본인 및 부양가족이 수혜대상인데 시집, 소설, 에세이 등 교양도서, 법률서적 등 전문도서, 낚시, 바둑 등 교양잡지, 어학기, 전자사전, 교육용 만화, CD 등을 구입할 수 있어요.

 

[건강관리]는 본인 및 부양가족이 수혜대상인데 종합검진, 치과진료, 헬스/수영장 등이 있고 건강시설 이용, 운동기구 구입, 병/의원 통원치료비, 안경/보청기 등을 구입할 수 있으며 표를 통해 사용가능 항목내역을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레저/취미]는 본인 및 부양가족이 수혜대상으로 여행비용(여행상품 포함), 콘도/리조트 사용, 운동경기 관람, 레저/스포츠 등 레포츠 활동, 바둑/꽃꽂이 강습 등 취미생활, 놀이시설 등을 이용할 수 있을 거예요.

 

[문화생활]은 본인 및 부양가족이 수혜대상이며 공연(연극/영화/콘서트 등) 관람, 박물관/동물원/유적지 등 관람, 문화행사 참여/관람 등이 있고 [가정친화]는 가족(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이 수혜대상으로 기념일, 선물(꽃배달, 케이크 등 구입), 취학 전 자녀 보육시설 이용 및 위탁교육비의 항목을 볼 수 있으니 사용가능 항목내역을 확인해 보면 될 것입니다.

 

예외적인 경우로 업종 특성상 신용카드 사용이 안 될 수도 있는데 예를 들면 취학 전 자녀의 어린이집 보육시설 이용료 또는 자녀의 태권도 학원수강료 등이 있고 이럴 땐 현금 사용이 가능한 걸로 알려져 있어요.

 

 

복지포인트 사용 불가능

 

  • 현금 또는 현금과 유사한 유가증권 구매, 상품권, 주유권(차량 주유 포함), 증권·채권 구입 등
  • 사행성 있는 서비스 이용으로 복권, 추첨권
  • 치료 목적이 아닌 성형·미용과 관련된 의료비
  • 증빙할 수 없거나 카드사용이 불가한 서비스 이용으로 예를 들어 개인과외 등

 

 

 

 

제휴카드를 사용할 예정인 분들은 반드시 할부 개월란에 숫자 "1"을 표기해야 되는데 이유는 제휴카드가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한 것이므로 복지포인트 사용내역과 일반 신용카드 사용내역을 구분하기 위해서입니다.

 

728x90

 

그런데 만약 본인의 실수나 가맹점의 이해부족 등의 이유로 1을 표기하지 못했을 땐 해당 카드사에 연락해서 정정요청을 하면 되니 안내에 따라 처리하면 될 거예요.

 

 

온라인 제휴복지서비스

 

ⓒ모나리자> 이미지 출처: 공무원연금공단

 


제휴복지서비스 홈페이지 카테고리 중 여가활용(리조트, 숙박예약대행 등), 쇼핑몰 등에 연계된 제휴업체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회원가입 후 우대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특히 SSG.COM, AK투게더몰 등의 쇼핑몰은 최초 회원가입 후 별도의 로그인 절차 없이 자동 로그인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좀 더 편하게 온라인쇼핑을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세히 확인해 보고 싶다면 공무원연금공단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상단 메뉴 중 주요사업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그 밑에 포함된 하위 메뉴에서 [제휴복지]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면 되고요.

 

넘어간 화면에서 관련된 내용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읽어보시면 되고 맨 밑에 [제휴쇼핑몰 바로가기]를 클릭 후 로그인하면 제휴 쇼핑몰로 어떤 곳이 있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을 겁니다.

 

주의사항으로 사용 시 나중에 포인트가 모자라는 경우에는 모자라는 만큼 현금으로 정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사용하기 전에 미리 이런 점을 숙지하고 있을 필요가 있고요.

 

만약에 카드 사용이 곤란한 상황이 생겼을 경우 해당 카드사에 전화해서 상담원에서 복지포인트로 거래 승인을 요청하거나 우선 가맹점에서 일시불로 거래한 다음 사용내역(성명, 주민번호, 사용한 날짜, 사용한 금액, 가맹점명, 연락처)을 작성하여 해당 카드사에 요청하면 본인의 포인트에서 사용한 금액만큼 공제해 줄 것입니다.

 

이 밖에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공단 복지사업실(064-802-2234, 2371)로 전화를 해보면 상담원 연결을 통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문의할 게 생겼을 때 연락해 보면 될 거예요.

 

이상으로 공무원 복지포인트 사용처 및 관련 내용을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