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컴퓨터 모니터 화면 안나옴 증상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PC를 사용하다 보면 무슨 문제가 생긴 건지 부팅 시 모니터 화면에 아무 것도 표시되지 않고 있거나 신호 없음이 떠서 당황스럽고 난감했던 적이 있을 겁니다.
특히 사용한 지 오래된 피씨거나 조립식 컴퓨터로 새로 맞췄을 때, PC를 다른 장소로 옮긴 상황에서 어딘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몇 가지의 점검 및 테스트를 해보면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을 거예요.
그렇지만 피씨를 잘 다루지 못하는 일반인 분들은 어떻게 대처를 하고 점검해 봐야 될지 잘 몰라서 막막한 상황일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해결 가능한 방법을 몇 가지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후면 결합 및 전원 상태 확인
기본적으로 점검해 봐야 되는 것이 연결된 전원 및 코드, 케이블인데 최근에 이사를 했거나 컴퓨터의 자리를 이동하게 되면서 이런 부분을 무심결에 건드렸거나 느슨해져서 제대로 꽂혀있지 않은 상태일 수도 있으니 모니터 또는 본체 후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후면의 전원 버튼에는 동그라미(O)와 빼기(-) 표시를 볼 수 있는데 O가 아닌 - 표시가 눌러져 있어야지 정상인 것이니 확인을 해보시고 콘센트 상태도 살펴보는 점검을 했을 때 헐거워진 건지 잘 모르겠다면 아예 뺐다가 다시 꽂아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이런 부분을 전체적으로 자세히 살펴본 후 다시 제대로 꽂은 상태에서 재부팅을 해보면 예전처럼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또는 케이블을 포트에 다시 꽂는 과정에서 잘못된 곳에 꽂은 상태일 수도 있는데 보통 모니터는 그래픽카드와 연결해야 되지만 메인보드에 꽂았을 경우 내장그래픽이 없다면 화면이 나오지 않는 것인데요.
그러니 케이블을 위쪽(내장그래픽) 포트에 꽂은 상태에서 화면이 나오지 않고 있을 땐 아래에(외장그래픽) 있는 포트에 바꿔서 꽂으면 화면이 다시 나오게 되는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본체 램(RAM) 메모리 청소
여전히 컴퓨터 모니터 화면 안나옴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면 본체를 열어서 램을 청소하는 작업을 시도해 보도록 합니다.
오랜 기간 사용한 PC는 램에 먼지가 많이 쌓여있어 제대로 인식되지 않거나 본체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헐거워진 상태일 수도 있으니 점검을 해보기 위해 본체 케이스를 열어주세요.
본체 케이스를 여는 방법은 후면을 보면 오른쪽 편에 위, 아래로 나사가 2개가 꽂혀있는데 손으로 돌려서 빼면 되고 덮개로 옆판을 뒤로 밀어내면서 빼낼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램을 빼야 되는데 기본적으로 양쪽에 고정 레버가 있으니 각각 젖히면 램이 살짝 튀어오르게 될 것이며, 이후 손으로 잡아서 빼내면 되고 금색으로 도금된 부분의 앞뒤를 지우개로 슥슥 깔끔하게 지워주세요.
먼지와 이물질 등을 지우개 가루와 함께 제거하고 나서 다시 꽂을 땐 약간의 힘을 가해서 꽂아야 되는데 이때 딸깍 소리가 들려야지 제대로 장착된 것이니 참고하면 되겠고 이후 피씨를 재부팅해 보면 다시 화면이 나오게 된 걸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본체 그래픽카드 분리 후 확인
본체에 장착되어 있는 그래픽카드를 분리한 상태에서 모니터 화면을 켰을 때 켜질 경우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으니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분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빼는 방법은 연결된 나사를 드라이버로 풀어준 다음 그래픽카드 오른쪽을 보면 레버 또는 슬라이드가 있으니 이걸 밀고 나서 천천히 분리하면 되겠습니다.
테스트를 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그래픽카드를 뺐다가 다시 장착한 상태에서 재부팅을 해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화면이 나오게 되는 경우도 있을 거예요.
모니터 고장 및 불량 상태 확인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거나 임시로 사용할 다른 모니터가 하나 더 있을 경우 기존 모니터가 고장난 것인지 확인하는 작업을 시도해볼 수가 있으니 테스트해 보는 게 좋을 거예요.
케이블 선을 다른 모니터에 꽂았을 때 정상적으로 나오면 기존 모니터가 고장난 것이며, 그렇지 않고 다른 모니터도 나오지 않을 경우엔 케이블 선이 불량이거나 고장난 것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라면 기존 모니터를 수리해야 될 것이며 후자일 경우엔 케이블을 교체하거나 새로 구입을 해서 다시 꽂는 작업을 진행해 보면 예전처럼 화면이 나오게 된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본체 배터리 수명 상태 확인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한 PC는 메인보드에 들어간 배터리의 수명이 다해 방전된 상태를 의심해볼 수 있는데 보통 수명은 2~3년으로 알려져 있으며 웬만하면 주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게 좋습니다.
동네 마트나 다이소 같은 곳에 가면 배터리 종류로 버튼형 CR-2032 리튬전지로 동그란 배터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가격은 천원 정도면 구입할 수 있을 거예요.
배터리 위치와 장착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탈착하는 방법은 쉬운 편인데 배터리 고정쇠를 뾰족한 도구로 민 다음 튀어올라온 전지를 손으로 들어올려 빼내면 되고 장착할 땐 걸쇠 반대 방향부터 밀어 넣어야지 쉽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컴퓨터 모니터 화면 안나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런 식으로 셀프로 점검하고 테스트해 보는 방법이 있으니 직접 시도해볼 생각이라면 알려드린 내용과 동일한 방법으로 조치를 취해보면 되겠고요.
이 과정에서 해결이 되면 수리비를 아끼게 되어 다행이겠지만 여전히 개선되고 있지 않을 땐 아무래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이므로 수리점에 전화해서 문의해 보거나 수리기사 방문을 요청하여 해결하는 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부디 이 내용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