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가스레인지 삐삐 소리, 경고음 들리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주방에서 요리를 하기 위해 조리용 기기인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 보면 가끔씩 무슨 이유 때문인지 제품 사용 시 삐삐 부저음이 3회 울리게 되어 당황스럽고 고장난 건지 의심된 적이 있을 겁니다.

 

 

 

 

삐삐 소리만 들리는 게 아니라 잠시 후 작동이 멈추면서 불이 꺼져버리는 바람에 제대로 조리를 할 수 없어 답답한 적이 있을 것이며, 다시 켜도 자꾸 꺼지는 점화불량의 문제가 생겨서 이러는 이유가 궁금하고 어떤 조치를 취하면 되는 건지 알고 싶을 거예요.

 

사용설명서를 읽어봐도 잘 모르겠고 자꾸 꺼져서 불편했을 텐데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건전지 잔량 부족

 

가스레인지 삐삐 소리가 들리고 작동이 자주 멈출 경우 소모품인 건전지(배터리)의 잔량이 부족하여 생긴 문제일 수 있는데 이럴 때 규격에 맞는 배터리로 교체해야 될 것이며, 사용하는 제품 브랜드 모델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전면 또는 후면에 건전지를 장착하는 곳이 있으니 확인해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매립형(빌트인)은 가스렌지 밑 수납장을 열면 내부 상단에서 건전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건전지를 교체할 땐 안전을 위해 가스 중간밸브를 반드시 잠근 상태에서 바꿔야 된다는 걸 잊지마세요.

 

 

 

 

과열 방지 센서 작동

 

고온의 볶음 요리 등을 할 때 온도조절장치인 과열 방지 센서가 고온을 감지하게 되어 작동한 것이며, 이로 인해 가스가 자동으로 차단되어 불이 꺼지게 된 것입니다.(화재 발생 전 안전하게 차단 및 불을 꺼주기 위함)

 

이런 증상은 고장이나 점화불량이 아닌 정상 작동되는 현상인 것이며,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이럴 땐 화력을 조금 줄여서 약불로 조절하면 문제 없이 계속 요리를 할 수 있을 테니 적당한 화력으로 조절해보면 될 거예요.

 

 

 

 

 

 과열 방지 센서 오작동

 

그렇지만 약불로 틀어도 동일한 현상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면 과열 방지 장치의 센서 고장이 의심되므로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며, 여전히 해결되고 있지 않을 땐 정확한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선 서비스센터에 수리를 받는 걸 고려해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또 다른 원인은 직화 냄비의 사용이나 바닥 또는 용기 받침대가 센서와 제대로 맞지 않거나 닿지 않았을 경우, 오징어, 쥐포, 김 등 냄비 없이 조리를 하게 될 경우, 고온이 필요한 볶음요리, 생선구이 등 오랜 시간 조리를 할 경우 불이 자동으로 꺼질 수 있어요.

 

 

 

 

불이 꺼졌을 때 조치 방법

 

이렇게 불이 꺼졌을 땐 과열된 냄비 또는 버너를 충분히 식히고 나서 다시 사용해보는 게 좋을 것이며, 이후에도 동일한 증상이 계속될 경우 배터리를 탈거한 다음 A/S를 받아보는 게 좋고 만약 급하게 식사를 차려야 되는 상황일 땐 바람이 불지 않게 주변 창문이나 베란다 문을 닫은 상태에서 다시 가스렌지를 켜보면 정상으로 점화될 수도 있으니 시도해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가스레인지 삐삐 소리가 들리는 원인 및 대처하는 방법을 몇 가지 간단히 알려드렸으니 전체적으로 점검 후 확인해보시고 이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될 거예요.

 

부디 이 내용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