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에는 카르페디엠 뜻, 의미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해봤는데 TV를 통해 드라마나 영화를 시청하다 보면 명언 중에 자주 나오기도 하고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이 말을 모토로 삼고 잊지 않기 위해서 몸에 타투로 새긴 사람들을 종종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carpe diem의 의미를 간단히 정리하여 말하면 '지금 살고 있는 현재, 이 순간에 충실하라'라는 의미의 라틴어이며, 우리말로는 '현재를 잡아라' 또는 '오늘을 즐겨라'라고 통용되어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중에서 이 말이 자주 나왔고 전통과 규율에 도전하는 학생의 자유정신을 상징하게 되어 유명해졌던 명대사 중 하나입니다.

 


 

생각해보면 바쁘게 살아가는 생활 속에서 항상 자신의 앞날, 미래가 어떻게 될지 걱정하게 되고 집착하여 정작 현재의 삶을 소중하게 느끼지 못하고 지나갔던 적이 많은 건 누구나 한 번씩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렇다고 준비하여 계획하던 중요한 일들을 당장 미루라는 말은 아니지만 일에만 몰두하는 것보다는 때론 여가를 즐기며 생존을 위해서 진행하는 일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임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이며, 행복해야 성공할 수 있다는 인상 깊은 말입니다.

 

카르페디엠 뜻은 이렇게 의미심장한 말로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들었을 때 느끼는 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대학입시 또는 좋은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려는 모습도 분명 좋지만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어쩔 수 없이 결정한 선택이거나 본인이 원치 않은 곳에 누군가에게 등 떠밀려 대신 살아가는 인생은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carpe diem이라는 명언에서 알려주듯이 오늘과 같은 순간은 확실하고 중요한 순간이기에 충실할 필요가 있고 미래는 어떻게 될지 아무도 알 수 없는 것이므로 소중한 행복을 놓치고 살아가지 않았으면 해요.

 

이 명언은 영화보다 아주 먼 옛날 고대 로마의 시인으로 알려진 호라티우스가 쓴 시에서 이 말이 나오게 되어 유래가 된 것을 볼 수 있는데 로마 시대 황제인 카이사르에게는 옥타비아누스라는 조카가 있었고 자신이 죽은 뒤 황제 자리를 물려주고 싶었지만 주변 사람들의 반대가 컸습니다.

 

그리하여 옥타비아누스는 다른  두 사람과 함께 로마를 다스리게 됐고 이때 로마제국은 영토확장을 위해 전쟁이 많이 벌어졌던 시대였으며, 백성들은 매일 힘든 나날을 보내야만 했어요.

 

그렇지만 나중에 이집트와의 전쟁에서 승리하게 됐고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권력을 가지게 됐는데 그제서야 평화가 찾아오게 된걸 보게 된 호라티우스는 카르페디엠(오늘을 즐겨라)이라는 말을 시에 쓰게 됐는데요.

 

 

 

 

그동안 전쟁 때문에 끔찍한 고통과 공포 속에서 살아왔던 로마 시민들이 이젠 마음 편히 쉬어도 된다라는 말을 듣게 되면서 평안을 느끼게 됐고 이로 인해 그 뒤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을 자주 사용하게 됐다고 하는 유래가 있습니다.

 

 

 

 

'오늘을 붙잡게, 내일이라는 말은 최소한만 믿고'라는 글귀처럼 가급적이면 미래를 위해 무리하면서 몰두하는 것보다 자유를 느끼고 오늘을 즐거운 마음으로 여가를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또한 고민하고 있는 복잡한 생각도 잠시나마 잊을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것이며, 현재를 착실하게 살아가되, 오늘을 행복하게 사는 것도 인생에 중요한 부분이니 가끔씩 주위를 둘러보거나 여유롭게 하늘 쳐다보기, 지금껏 놓치고 살았었던 일상에서의 소소한 즐거움과 낭만을 만끽하다 보면 이후 더 능률이 오르고 기분전환이 되서 의지를 갖고 더 열심히 몰입할 수 있을 거예요.

 

개인적으로 저 같은 경우 일에 몰두하다가 밖에 나가서 산책을 하면 평소에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좀 더 마음을 다잡고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으니 여러분들도 열심히 살아가되, 잠시 주의를 둘러보고 휴식을 취함으로써 다시금 롱런할 수 있는 능력과 힘을 길러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카르페디엠 뜻, carpe diem 의미를 알려드린 정보성 포스팅 내용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내용이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언제나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할게요.


아무쪼록 이 포스팅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글을 복사하는 행위를 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고 보답해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