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노트북 마우스 안될때 문제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만 제공된다면 언제 어느 때이든 거주지가 아닌 외부 환경에서도 노트북을 활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업무 처리를 할 수 있어 좋으며 노트북의 터치패드를 활용하게 될 경우 굳이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어 편리한데요.
종종 필요한 정보 및 자료를 찾기 위해 인터넷 서핑을 한참 하고 있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도중에 예기치 않은 문제가 생겨 마우스를 움직이며 클릭을 해봐도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아 어려움을 겪게 되기도 합니다. 마우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어떠한 작업도 시도할 수 없어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엔 점검 과정을 통해 무엇이 문제를 일으키는지 원인을 분석하고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처를 해주어야 하는데 PC 사용에 익숙지 않은 초보자분들일 경우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하고 시도를 해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해 걱정이 앞서게 될 겁니다.
컴퓨터를 껐다 다시 켜보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재부팅을 해봐도 좀처럼 상태가 나아지지 않고 있으면 정말 난감하고 짜증이 날 수밖에 없는데요.
이러한 답답한 상황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적절한 대처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먹통 현상으로 인해 고민하고 있었다면 아래에 설명하는 과정으로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선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을 경우 연결 상태가 느슨하게 되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 봐야 하며 아무런 문제가 없으면 다른 부분에 있는 USB 포트에 바꿔 연결을 시도해 보도록 합니다.
단순히 마우스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포트 단자 문제가 원인이 되어 접촉 불량을 일으키는 것일 수도 있으니 다른 부분에 꽂아 움직여보면 작동이 될 수도 있을 거예요.
무선 마우스의 경우 장기간 사용을 하게 되면 배터리의 수명이 다해 움직이지 않는 것일 수도 있으므로 장착되어 있는 마우스 배터리를 새로 교체하여 사용을 해보시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시도를 했음에도 노트북 마우스 안될때 문제와 답답한 현상이 전혀 나아지지 않으면 조금 복잡하지만 소프트웨어 환경을 점검해봐야 되는데 제어판을 열고 [장치 관리자]로 들어간 후 [속성]을 통해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면 인식이 될 수도 있으니 시도를 해보세요.
살펴보면 여러 항목 중에 HID 규격 마우스로 들어간 다음 속성 창이 열리면 상단에 있는 드라이버 탭을 선택하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자판의 Tab을 누르면 이동이 가능하고 방향키 옆에 있는 0버튼, 목록키를 누르면 마우스 우클릭처럼 작동이 될 것이며 들어가고자 할 경우 엔터키를 눌러 들어가면 될 거예요.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창이 열리게 되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찾아볼 수가 있는데 컴퓨터의 장치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을 클릭하면 이러한 목록에 장치와 호환이 되는 설치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동일한 범주에서 모든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표시합니다.
호환이 가능한 하드웨어 표시 모델을 볼 수 있을 테니 'HID 규격 마우스'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그러고 나면 하드웨어 업데이트 마법사를 정상 완료할 수 있을 것이며 마우스를 이리저리 움직이면 전에 사용했던 것처럼 원활하게 이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적이지 않을 땐 다른 방식으로 접근을 해주어야 하는데요.
제어판을 열어 보기 기준을 '범주'로 바꿔주면 '하드웨어 및 소리' 항목을 볼 수가 있는데 항목에서 [장치 및 프린터 보기]를 선택합니다.
이동하면 장치 항목에서 USB Optical Mouse를 볼 수 있을 테니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다음 [문제 해결]을 눌러주세요.
이어서 장치 및 프린터 창이 열리고 자동으로 장치에 관한 정보 수집을 통해 문제와 관련된 검색 작업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며 안내에 따라 옵션을 선택한 후 도움을 받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또 다른 요인으로는 마우스 하단 레이저의 인식이 정상적이지 않고 빨간 레이저로 인해 반사경 각도가 다르게 되거나 파손이 됐을 땐 작동이 순조롭게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태일 경우에는 마우스를 새로 교체해야 될 것입니다.
선이 끊어져 있는데 급하게 사용을 해야 하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했을 땐 테이프로 선을 이어붙여서 인식이 되도록 시도해 볼 필요가 있을 거예요.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으로 노트북 마우스 안될때 문제해결 가능한 방법에 관한 정보 포스팅을 마치겠고 유용한 정보가 되었다면 공감♥ 또는 공유 및 출처를 남기고 퍼가시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글을 복사 하는 것은 금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