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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납세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종합소득세와 함께 지자체에서 거두는 지방세를 납부한 분들이 계실 텐데 필요에 따라 납세증명서 또는 지방세완납증명서를 준비해야 될 일이 생길 수 있을 겁니다.
개인 채무, 체납된 세금이 없는 것을 확인시키고 신용도를 판단하기 위해 금융과 관련된 용도로 납세증명서 또는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요구하는 곳이 있어 발급 방법을 알아보고 싶으셨을 텐데요.
참고로 발급받으려는 당일 기준 체납액이 존재하지 않아야 발급이 가능하며 동주민센터, 무인민발급기를 이용하는 오프라인 방법이 있지만 온라인을 통해 발급받고 싶은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납세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거예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쉽게 온라인 발급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이트를 찾아 들어가면 되지만 빠른 이동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버튼을 만들어놓을 테니 클릭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정부24의 메인 페이지가 열리면 자주찾는 서비스 항목을 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납세증명]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 화면을 보면 납세증명서 발급으로 신청방법, 신청자격, 발급서류, 처리기간, 신청서, 구비서류, 수수료 관련 정보를 알리는데 계속 진행하기 위해 [발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라고 나오는 걸 볼 수 있는데요.

[회원 신청하기]를 누르고 인증서, 디지털원패스, 아이디, 지문/얼굴 보안인증 중에 편한 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화면에서 납세증명서 신청 이용시간은 06시~22시까지이며 해당 민원사무는 본인확인이 필요하다는 걸 알리는데 일단은 신청인 정보로 (대표자)성명, 주민(법인)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해 주시고요.
신청내용에서 주민번호(법인) 공개여부와 주소 공개여부를 공개로 한 상태에서 사용목적은 대금수령 또는 기타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임대차계약 시 필요한 서류일 경우 기타를 선택하면 됨)
수령방법에서는 [검색]을 눌러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하시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인증이 필요한 서비스이므로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중 선택해서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페이지를 불러오는 중이니 잠시만 기다리라고 나올 것이며 정상 접수되면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오게 될 겁니다.
온라인 신청민원의 내역을 보면 민원접수번호[신청일], 민원사무명, 부수, 처리상태, 교부기관, 연락처, 추가신청을 볼 수 있는데 처리상태 밑에 처리완료로 떴다면 [문서출력]을 눌러주세요.
정부24 문서출력 창이 뜨면서 납세증명서 내용을 볼 수 있게 될 테니 확인해 보시고 이상 없으면 납세증명서 인터넷발급을 위해 [인쇄]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문서출력을 준비하게 되어 인쇄 설정을 할 수 있는데 대상 목록을 눌러 인쇄할 수 있는 프린터기를 선택한 다음 페이지는 전체, 컬러는 컬러, 흑백 중에 선택하시면 되고요.
밑에 있는 설정 더보기를 눌러보면 용지 크기, 시트당 페이지 수, 여백, 배율, 옵션이 나오는데 이상 없는 걸 확인했다면 [인쇄]를 눌러 출력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진행하는 과정에서 문서출력 시 불편한 상황이 발생했다면 정부24 콜센터(1588-2188)로 연락해서 문의를 해보시면 될 거예요.
지방세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마찬가지로 정부24의 메인 화면에서 자주찾는 서비스를 보면 [지방세 납세증명]이 마련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으니 클릭해 줍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안내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계속 진행하기 위해 [발급하기]를 눌러주시고 팝업이 뜨면 회원/비회원 신청가능 서비스란 걸 알릴 테니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세요.
로그인되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화면이 나오는데 안내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어보고 나서 신청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사업자구분, 주문등록번호표기방법, 성명, 생년월일이 맞는지 확인하고 선택한 다음 주소(영업소)는 [주소검색]을 눌러 찾은 주소를 선택 후 행정처리기관을 선택하고 이어서 전화번호를 입력하세요.
신청내용은 증명서사용목적을 선택하시면 되는데 목록에는 대금수령이 기본으로 표시되어 있지만 눌러보면 해외이주, 부동산 신탁등기, 그 밖의 목적도 있으니 해당되는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하고 구비서류열람 사전동의로 전체선택된 상태일 텐데 [민원신청하기]를 누르고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중에 선택해서 로그인하면 신청을 완료할 수 있을 거예요.
이후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이 나올 테니 온라인신청민원을 확인하면 지방세납세증명서발급이 있고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떴다면 [문서출력]을 눌러 인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 특별히 어려운 점은 없으니 안내에 따라 진행해 보시면 되겠고 아무쪼록 이 포스팅 내용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 부탁드릴게요.
모나리자 티스토리 블로그는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꿀팁을 정리해서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방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