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엑셀 비밀번호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엑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작성한 문서 파일을 제대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이동식 저장 장치인 USB에 넣거나 클라우드를 활용해서 따로 백업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정말 중요한 파일을 노출되지 않게 하기 위해 더 안전하게 보관해야 될 때가 있는데 이런 경우엔 엑셀 비밀번호 설정을 해서 대비를 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아직까지 이런 방법을 모르고 있었던 분들을 위해 엑셀 암호 설정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엑셀 비밀번호 설정하는 법
사용하는 엑셀의 버전에 따라 설정하는 과정이 약간은 다를 수 있으며 참고로 알려드리는 버전은 MS 엑셀(Excel) 2007인데 먼저 작업한 파일을 열게 되면 우측 상단에 동그란 Office 단추가 있는데 눌러주세요.
확인해 봤는데 이 단추가 없을 경우에는 최신 버전의 엑셀 프로그램인 것이니 좌측 상단 메뉴 중에 [파일]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몇 가지 하위 메뉴가 나오게 되고 [준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문서 배포 준비와 관련된 메뉴가 추가로 보여지게 될 텐데 여기서 [문서 암호화]를 클릭하세요.
이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암호화를 추가하여 통합 문서의 보안을 향상시킬 수 있게 되어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비밀번호를 잊어버리거나 잃어버리면 복구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며 암호를 사용하는 문서 이름을 목록으로 만들어 안전한 곳에 보관해 주는 것이 좋을 거예요.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분한다고 하는 것을 생각하고 되도록 잃어버리지 않게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문자나 숫자를 적절하게 조합해 주는 게 좋겠고 다 적은 후 [확인]을 누릅니다.
또 한 번 창이 뜨게 되면 확인차 다시 비밀번호를 적고 저장하면 될 거예요.
이제 테스트로 확인해 보기 위해 파일을 닫고 나서 다시 잠금 설정한 파일을 열어보면 문서의 내용이 나오지 않고 암호창이 열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서 보호된 파일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암호를 입력하라고 요청하는 창이 나오는데요.
만약에 틀린 암호를 입력하게 되면 경고창이 나오고 '암호가 잘못됐으니 Caps Lock키가 꺼져있는지, 대소문자를 틀림없이 정확하게 구분해서 입력했는지를 확인하십시오' 라는 창이 뜨면서 알리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방법
이번에는 해당 파일의 비밀번호를 정상적으로 입력해서 들어간 다음 다시 Office 단추를 누르고 준비에서 문서로 들어가 암호화를 클릭해 주세요.
문서 암호화창이 다시 열리게 되면 적혀있는 비밀번호를 전부 지운 후 아래에 [확인]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또 최종 저장하고 닫아주도록 합니다.
다시 확인해 보기 위해 파일을 열어보면 엑셀 비밀번호 설정이 해제가 되어 있는 걸 볼 수 있으며 처음처럼 바로 엑셀 문서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보실 수 있게 될 거예요.
이렇게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엑셀 문서 파일을 잠그기도 하고 풀어줄 수 있는데 아직까지 이런 방법이 있는 걸 몰랐던 분들은 이제부터라도 알게 됐으니 보안상 안전을 위해 바로 적용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