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국민연금 계좌압류, 통장 압류되었을 때 풀게 된 후기를 알려드릴게요. 아침에 문자가 와서 확인해 보니 통장이 압류됐다는 내용을 보게 되어 식겁했고 몹시 당황스러움을 느낀 상황에서 자세히 알아보니까 국민연금에서 내 명의로 된 계좌를 모두 거래할 수 없게 제한시켰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이 있고 여유 자금이 부족해서 한동안 국민연금을 미납하고 있었고 이와 관련된 통지를 문자 메시지를 몇 번 받았었지만 정말 통장을 압류시킬 줄은 몰랐는데요.

 

 

 

 

이용 중인 토스 앱을 통해서도 확인해 보니 압류된 상태에서는 송금을 포함한 다른 거래가 제한되고 압류 관련 문의는 채권기관에 문의해야 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밑으로는 압류 정보로 채권자와 발신기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압류금액이 표시되어 있고 사건번호라고 떠있어서 당황스러웠는데 최대한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해당 지사에 전화를 해보기로 했어요.

 


 

그랬더니 상담원이 연결되어 문의를 했고 본인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니까 고객님은 연금보험료가 지속적으로 미납되어 관련 법령에 따라 체납처분으로 압류가 진행된 상태라는 말을 들을 수 있었는데요.

 

그래서 국민연금 계좌압류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물어보니 완납을 하셔야 된다는 말을 듣게 되었는데 완납하기엔 갖고 있는 돈이 부족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면 분할납부로 미납한 금액의 반 정도라도 납부를 해주면 통장 압류를 풀어줄 수 있다는 말을 듣게 되었는데 그렇더라도 이미 밀린 미납금이 많이 밀려있어서 고민되었지만 당장 계좌가 압류된 상태라 어찌할 방법이 없더라고요.

 

한숨이 나왔지만 어쩔 수 없이 밀린 국민연금을 분할납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고 말했고 납부하기 편한 은행은 어디로 하겠냐고 물어봐서 국민은행을 말씀드렸더니 가상계좌를 보내준다고 하여 전화를 끊고 기다렸습니다.

 

 

 

 

잠시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가상계좌 발송의 문자가 왔는데 밀린 금액의 반 정도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728x90

 

고지년월, 납부기한, 신청자명(납부의무자명)이 표시되어 있었고 해당 계좌는 납부기한까지만 사용 가능하며 기한이 만료된 이후에는 새로운 가상계좌를 발급받아 납부하면 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미루고 있으면 골치 아프기 때문에 현재 갖고 있는 돈은 생활비로 사용하기에 빠듯했지만 어쩔 수 없이 미납되어 있는 국민연금을 즉시 납부하려고 했는데요.

 

계좌에 잔액이 있는 상태가 맞지만 이용이 모두 제한된 상태라 출금가능금액이 0원으로 표시되어 있고 출금가능금액이 부족하다고 나와서 이체를 할 수 없었습니다.(출금은 안되고 입금은 되는 상태였음)

 

그래서 이런 사실을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대신 납부를 해주셨고 납부 후 다시 연락을 달라고 했었기 때문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해당 지사에 다시 전화를 해봤는데요.

 

이번에도 본인확인을 위한 절차를 거쳤고 납부를 완료했으니 압류를 풀어달라고 했는데 전산상의 어떠한 이유 때문인지 바로 확인은 어렵고 납부 후 10분 후에 다시 전화를 달라고 하시더라고요.

 

 

다음날 전달받은 통보서

 

 

그래서 끊고 나중에 다시 전화를 하려고 하던 찰나에 상담원이 다시 조회를 해봤는지 확인됐다고 말씀하셨고 이제 압류가 풀린 건지 물어봤는데 완납이 아니기 때문에 다음 달부터 최소 10만원 이상은 납부를 하겠다는 걸 확답해야지 압류를 풀어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국민연금 계좌압류로 어찌할 도리가 없어서 그렇게 하겠다고 말씀드렸고 바로 통장압류가 풀리는 것이 아니라 압류 거는 것도 하루 걸렸듯이 푸는 것도 하루 정도 걸리게 되므로 내일 점심쯤에서야 풀린다고 얘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이후 전화를 끊었고 문자가 또 와서 확인해 보니 분할보험료 2회 이상 미납시 승인 취소되고 징수권 소멸시효가 완성된 지역 연금 보험료는 납부가 불가능하다는 문자가 오더라고요.

 

저의 경우 아침부터 이 문제 때문에 계속 신경이 쓰이고 예민했었는데 나중에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최근에 이 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은 의무가입 및 납입기간이 정해져 있고 노후에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지금 당장 생활하기 빠듯한 상황에서 국민연금까지 매달 꼬박꼬박 내야 된다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오더라고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성실하게 납부해야 된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벌이에 비해 나가는 돈이 많은 상태라서 앞으로는 부업이라도 해서 미납된 금액을 납부해야 될 생각에 벌써부터 걱정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저처럼 미납한 금액이 있는데 얼마 정도 미납되어 있는지 궁금하거나 가상계좌 발급이 아닌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납부할 생각인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하는데요.

 

 

ⓒ모나리자> 이미지 출처: 국민건강보험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알려드린 버튼을 통해 이동하시면 국민건강보험의 공식 홈페이지가 열리는데 개인의 경우 간편인증(민간인증서) 또는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고 나서 [보험료 조회/납부] 항목을 클릭하여 조회 및 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넘어간 화면에서 조회 밑에 있는 [보험료납부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이동해 주시고요.

 

 

 

 

바뀐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려보면 납부여부 및 미납내역으로 연금보험의 미납내역이 얼마인지 알 수 있으니 확인 후 납부를 진행하시면 된다는 걸 알려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국민연금 미납금의 일부를 납입하고 나서야 다음날이 되어 통장에 걸렸던 압류가 해제되었다는 문자 메시지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만약 해제되지 않은 압류 건이 있거나 다른 거래제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출금이 제한될 수 있다고 하는데 궁금한 점이 있을 땐 해당 금융기관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를 해보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하면 될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