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금 한돈 중량, 몇그램인지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해 봤는데 물가는 계속 오르지만 환율이나 주식은 오르지 않고 있어 다른 재테크에 관심을 돌리게 된 분들이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금은 전 세계적으로 훌륭한 자산 가치를 갖고 있는 귀금속이며 경기가 침체되거나 경제 위기일 때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관심을 갖게 된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저희 어머니께서도 예전에 저렴한 가격에 금을 사놓았다가 시세차익을 보고 파신 경험이 있고 몇 년 전쯤에 생일선물로 저에게 한돈 반(1.5돈) 반지를 선물해 주신 적이 있어 가끔씩 끼고 다니고 있어요.

 

 

 

 

반지를 착용하다가 문득 궁금해진 것이 금 1돈의 무게는 얼마이고 몇그램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졌는데 최근에 금에 대해 궁금해졌고 금테크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현재 금시세는 어떻게 책정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진 분들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728x90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금 한돈 중량으로 몇그램이고 시세는 어떻게 확인하면 되는지 간단히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거예요.

 


 

 

 

1돈을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니 단위변환에서 무게를 알 수 있었는데 순금 1돈의 무게는 3.75g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알고 있으면 좋은 것이 국내에서는 37.5g일 때 1냥, 0.375g은 1푼, 0.0375g은 1리의 중량 단위가 정해져 있으니 기억하고 있으면 상황에 따라 계산하고자 할 때 편하고 도움 될 수 있을 거예요.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금 한돈의 시세 정보를 검색한 결과 현재 국내금시세(매매기준율 ₩/g)를 보니 3.75그램(g)일 때의 가격이 301,477.31원인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참고하실 점은 타 금융기관 및 금은방에서의 금시세와 다를 수 있고 사고 파는 행위에 따라 시세가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을 거예요.

 

알아본 시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제가 갖고 있는 한돈 반 반지의 가격을 계산해 보면 1돈이 30만원이었으니 1돈 반일 경우 45만원이란 걸 알 수 있었어요.

 

금시세도 환율처럼 변동하기 마련인데 이렇게 변동하는 핵심적인 이유는 불확실한 미래의 경제 상황 때문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내려가면 시중 통화량이 늘어나게 되고 그만큼 화폐의 가치가 줄게 되는 것임을 알 수 있는데 반대로 이때 금값이 상승하게 됩니다.

 

 

환율이 하락하게 될 때에도 수요가 이동하면서 금값이 올라갈 수 있고 경기가 침체되거나 경제 위기인 상황일 때 금은 안전자산이기 때문에 상승하게 되는 것이니 여유 자금을 갖고 있는 분들은 금테크로 금을 어느 정도 사놓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어요.

 

이처럼 금 한돈 중량과 시세 및 변동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되겠고 앞으로 금 1돈이 3.75그램인 것만 기억하고 있으면 금 거래를 하게 되었을 때 계산하기 편하고 쉬울 것입니다.

 

금과 관련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은 분들이 있을 텐데 인터넷 검색창에 '한국금거래소'를 입력 후 찾으면 공식 홈페이지(https://www.koreagoldx.co.kr)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들어가 보시면 되겠고요.

 

 

ⓒ모나리자> 이미지 출처: 한국금거래소

 

 

홈페이지가 열린 메인 화면에서 시세 라인업을 볼 수 있는데 순금시세, 18K 금시세, 14K 금시세, 백금시세, 은시세로 내가 살 때(VAT 포함)와 내가 팔 때(금방금방 기준) 얼마 정도인지 쉽게 알 수 있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내용을 보신 후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하트(♥) 또는 SNS 및 다른 채널에 공유하셔도 되지만 허락 없이 무단으로 글을 복사해가는 건 금지하고 있으니 삼가주시고 부디 이 글이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