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한쪽 귀 먹먹함 증상의 원인과 대처 및 예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건강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가끔씩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코를 세게 풀었을 때 귀가 갑자기 먹먹해지는 증상을 경험한 적이 있을 겁니다.

 

 

 

 

잠깐 그러다가 대부분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그러지 못하고 계속 그 증상이 유지되고 있다면 귀에 문제가 생긴 것이니 원인이 무엇 때문이고 조치를 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언제부턴가 귀가 먹먹해지기 시작했고 이명 증상도 있어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청력검사 후 진료를 받아본 적이 있으며 약을 처방받아서 치료에 집중했는데 며칠 정도는 괜찮아진듯 싶더니 나중에 또 동일한 증상이 재발하여 생활할 때 약간의 불편함을 겪게 되었습니다.

 

 

Liza Summer, 이미지 출처 Pexels

 

 

그렇지만 생활습관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다 보면 나아질 수 있다고 하니 알려진 방법을 참고해서 실천하고 있는데 저처럼 이렇게 귀에 이상이 생겼을 땐 평소에 자신의 생활패턴을 되돌아보고 무엇이 문제였고 그에 따라 조치를 취해줄 필요가 있을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쪽 귀 먹먹함 증상의 원인과 대처 및 예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궁금하신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귀가 먹먹한 증상이 생긴 원인

 

Image by PublicDomainPictures, Pixabay

 

 

먼저 이런 증상이 생기게 된 원인을 살펴보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잦은 야근 또는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고 피로한 상태가 계속되거나 불안감, 스트레스를 자주 받게 돼서 그럴 수 있고 귀에 이어폰을 꽂고 소리를 크게 듣는 편이라서 이로 인해 청력이 많이 손상된 상태라 그럴 수도 있습니다.

 

또는 귀지를 제거할 때 외이도에 상처를 입혀서 외이도염을 발병시켰거나 어딘가에 귀를 부딛힌 적이 있고 누군가에게 맞아서 고막이 손상된 상태를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약물 남용으로 이런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니 평소에 무리를 했거나 청력에 문제가 될만한 행동을 한 적은 없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고 자가 진단을 해보는 게 좋을 거예요.

 

728x90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했다면 생활습관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으니 평소의 생활패턴을 되돌아보고 하나씩 고쳐나갈 필요가 있는데 최근에 무리하게 업무를 보게 됐거나 어떠한 이유로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고 피곤한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면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환경에선 방해되는 요소를 줄여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조치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중단하거나 자제해야 될 것들

 

또한 큰 소음으로 인해 청력 상태가 많이 안 좋아진 것일 수도 있으니 되도록이면 큰 소음으로 인해 귀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피하거나 소리를 작게 조절해서 들으시고 음식을 섭취할 때에도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되는 것은 물론인데 짜거나 매운 음식으로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지 않도록 해주세요.

 

 

RODNAE Productions, 이미지 출처 Pexels

 

 

이 밖에도 몸에 좋지 못한 술,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커피를 끊어야 되고 인스턴트, 가공식품의 섭취를 멀리하거나 줄일 필요가 있으며 흡연자는 금연을 해야 되고 약을 자주 복용하는 편이라면 너무 약물에 의존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주셔야 됩니다.

 

귀가 먹먹한 증상이 하루빨리 낫길 원한다면 실천하기 힘들고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자제하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귀 건강 회복하는 조치 및 예방법 

 

한쪽 귀 먹먹함 증상에 대처하고 예방하기 위해선 치료에 효과적인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데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고 마그네슘, 칼슘, 단백질, 필수 비타민과 무기질을 신체에 공급해 주면 청력 건강을 지키고 회복이 더 빨라질 수 있을 거예요.

 

이와 관련된 음식으로는 붉은 육고기, 토마토, 호두, 브로콜리, 검은콩, 산수유 등이 있고 이런 음식을 먹음으로써 기력 보강은 물론 귀가 먹먹한 증상이나 이명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생각날 때마다 자주 드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또한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귀가 먹먹한 증상, 이명에 도움이 되는 지압법이나 민간요법을 찾아봐서 시간 날 때마다 틈틈이 해주는 것도 효과적일 수 있을 거예요.

 

 

Image by DCStudio, Freepik

 

 

귀가 먹먹한 증상이 발생했는데 하루, 이틀을 넘어가도 계속 같은 증상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라면 미루지 말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청력검사 및 진료를 받아보셔야 된다는 걸 잊지 마시고요.

 

자연적으로 언젠가는 괜찮아지겠거니 생각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넘기다 보면 골든타임의 시기를 놓치게 되어 영구적으로 증상이 이어지게 될 수도 있으니 증상이 낫질 않고 계속되는 것 같을 때 병원에 가서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을 것입니다.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으며, 아무쪼록 이 포스팅 내용이 정성이 담긴 글이라 느끼셨다면 공감 하트(♥)와 공유 부탁드릴게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