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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신한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제도 체계에 따라 전자서명인증사업자가 다양한 전자거래에서 본인 확인의 용도로 전자서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일종의 디지털 신분증이며 전자 서명의 검증을 하고자 할 때 공개 키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요즘에는 보안성과 편의성이 좋은 OTP(일회용 비밀번호 발생기)나 금융인증서 등 다양한 인증수단이 나오고 있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방식에 적응되어 있고 다른 수단으로 바꾸고 싶지 않은 분들은 현재 가지고 있는 인증서를 앞으로도 계속 사용하기 위해 유효기간을 1년 연장하는 갱신 작업을 하고 싶으실 거예요.(미리 진행할 수 없고 인증서 만료일 30일 전부터 가능함)
유효기간을 연장한지 1년이 다 되어갈 때쯤에 사용하고 있는 공동인증서가 만료될 예정임을 알리는 내용의 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금융결제원의 금융인증센터로부터 받게 될 겁니다.
개인의 경우 인증서를 발급받은 은행 홈페이지를 통해 갱신하는 경우가 가장 많을 테고 매년마다 갱신을 해주고 있지만 할 때마다 진행하는 방법을 잊어버리거나 약간씩 바뀐 부분이 있기도 해서 헤매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을 거예요.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신한은행을 기준으로 은행용 공동인증서를 갱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처음 갱신하거나 헤매고 있는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PC 버전을 기준으로 알려드릴 텐데 우선 인터넷 검색창을 열고 '신한은행 공동인증서 갱신'을 입력하면 검색 결과에서 인증서 발급/재발급 신한은행 개인뱅킹의 링크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가도록 하세요.
안전하고 편리한 금융거래 이용을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필수로 설치하게 권장하고 있으니 안내에 따라 설치를 하면 되고 완료했다면 다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서 인증서 발급/재발급의 링크를 클릭한 다음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인증서 갱신]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넘어간 페이지에서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무료]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 후 안내 및 유의사항을 읽어보도록 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정보입력> 정보확인 및 인증> 인증서 암호 및 저장위치 선정> 처리완료로 4단계의 구성된 절차를 알려줄 테니 [다음]을 눌러 넘어가세요.
그러면 전자서명 창이 나타날 텐데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한 다음 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하고 나서 [확인]을 누릅니다.
이어서 정보입력을 하면 되는데 주민등록번호, 출금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넘어가면 비정상 거래 발생 시 주의 사항을 알려줄 테니 읽어보실 필요가 있고 다음 단계로 정보확인 및 인증을 해야 되는데 성명과 인증서 유효일자를 확인 후 보안매체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보안카드에서 요청한 번호에 해당하는 일련번호 중 요청한 몇자리를 각 입력란에 적고 이메일, 전화번호가 맞는지 확인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이제 인증서 저장위치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대소문자를 구분하니 참고하시고 기존에 사용 중이던 비밀번호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올바르게 입력 후 [갱신]을 누릅니다.
정상적으로 처리되면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갱신 처리가 완료됐음을 알려줄 것이며 여기서 알고 계실 점이 있다면 기존 인증서를 복사해서 사용하던 곳(스마트폰 신한S뱅크, USB 저장소 등)에는 폐기되어 있는 상태라 더 이상 해당 인증서의 사용이 불가한 것으로 나올 테니 이번에 갱신한 인증서로 바꾸는 조치를 취해 주셔야 될 거예요.
알고 보면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신한은행 공동인증서 갱신 작업을 마칠 수 있으니 헤매고 있는 분들은 이 내용과 동일하게 차근차근 진행해 보시면 되겠으며, 신한 쏠(SOL) 앱도 이용 중일 경우에는 신한은행 사이트에서 PC> 스마트폰(어플)복사를 선택하여 인증서 복사해 주시면 신한 쏠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타행 또는 타기관도 추가적으로 이용하고 계신 분들은 타행(기관) 인증서등록을 해야 되기 때문에 추가로 사용 중인 은행 사이트에 들어가서 인증센터> 타행(기관)인증서 등록으로 진입한 다음 안내에 따라 인증서를 등록하면 되고 뱅킹 앱도 이용하고 계실 땐 PC>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하기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승인번호가 PC 화면에 뜰 텐데 이제 스마트폰에서 사용 중인 뱅킹 앱을 실행한 다음 3단 선 더보기를 눌러 [인증/보안]으로 들어간 후 공동인증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누르고 PC에서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승인번호를 정확히 입력하고 확인되면 정상적으로 처리되어 공동인증서가 복사됐다고 나올 테니 갱신된 상태의 타행(기관)공동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거예요.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으로 발행된 내용임을 알려드리며,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흥미롭고 도움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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