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계좌개설 20일 제한 푸는 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최근에 계좌를 만든 이력이 있을 경우 추가로 계좌를 만들려고 할 때 단기간 다수 계좌개설 명의인에 해당되면 전화금융사기 등 대포통장 근절 방안을 위해 금융감독원에서 시행한 예방대책에 따라 신규 계좌개설이 제한된다는 내용을 보게 되어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을 겁니다.

 

 

 

 

이는 최근 20영업일 이내(주말, 공휴일 제외로 거의 한 달) 금융기관에서 입출금통장을 만들었기 때문이며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선 가까운 영업점이나 고객지원센터에 문의해 보라고 나오고 결국 금융 거래에 차질이 생겼거나 진행할 수 없게 되어 아쉬운 상황일 수도 있을 거예요.

 

물론 급여소득자, 법인사업자, 아르바이트, 관리비/공과금, 사업자금, 연구비, 모임 계좌이거나 그 외 합당한 사유로 개설 목적이 있는 분들은 해당 은행사의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고 안내에 따라서 증빙 가능한 서류(금융거래목적확인서 등)를 제출하여 제한을 풀어달라고 요청할 수 있지만 특별한 사유가 없는 분들은 금융기관을 통해 계좌를 만들려면 남은 기간 동안 기다려야 될 수 밖에 없는데요.

 

그렇지만 개인적인 일로 급하게 계좌를 만들어야 되는 상황에 놓인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땐 어떻게 해야 될지 잘 모르겠고 궁금해서 검색을 통해 알아보고 싶었을 텐데 이번 포스팅을 통해 계좌개설 20일 제한 푸는 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는 안쓰는 계좌가 아닌 최근에 만든 통장 중에 중요한 계좌가 아닐 경우 해지 신청을 하면 20일 제한 없이 다시 만들 수 있게 될 테니 기존에 만든 계좌를 확인해 보시고 철회를 해도 괜찮을 것 같다고 판단됐을 때 정리를 해주면 전산상으로 사라지기까지 1~3일 정도 기다린 후 새로 만들 수 있는 상태가 될 테니 그때 개설 과정을 진행해 보면 될 거예요.

 

 

ⓒ모나리자> 이미지 출처: 어카운트인포

 

 

최근에 만든 계좌가 어떤 게 있는지 궁금한 분들은 인터넷 검색창에 '어카운트인포'를 입력 후 찾으면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링크를 확인할 수 있으니 클릭해서 들어간 다음 Quick Menu 중에 [계좌통합조회]를 누릅니다.

 

 

 

 

응답 후 연결된 화면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에 동의함으로 체크를 해주고 공동 또는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한 다음 본인확인 휴대폰인증을 완료하면 은행별 계좌내역에서 [조회]를 해볼 수 있고 계좌 상세내역에서 개설일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이 방법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면 될 거예요.(공동인증서로 진행할 경우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액세스 허용을 해야 이용할 수 있음)

 

728x90


참고로 당월에 만든 계좌를 해지하는 게 가능한 은행이 있고 그렇지 않은 은행도 존재하고 있으며 온라인 즉, 비대면으로 만든 계좌는 온라인에서 해지가 가능하고 지점을 방문해서 만든 계좌는 직접 지점을 찾아가서 해지를 해야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 번째는 증권사 주식계좌는 20일 제한이 없기 때문에 편하게 만들 수 있으니 금융기관의 계좌가 아니어도 괜찮은 분들은 이 방법이 도움 될 수 있을 것이며 제한이 없는 증권사로는 신한금융투자, DB금융투자, 키움증권, 삼성증권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면 될 거예요.(NH투자증권, KB증권,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카카오뱅크를 이용한 제휴로 계좌 개설이 가능함)

특히 증권 계좌가 없는 분들이라면 하나 정도 만들어놓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하니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며 계좌를 만들었어도 이체한도나 이체 은행 변경 등의 작업은 개설 후 20일이 지나야 가능한 것도 있으니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는 적금통장의 경우 입출금통장과 다른 개념이므로 20일 개설 제한이 없다고 하니 확인해 보시고 대출승인 후 금액을 수령받을 계좌는 20일 제한을 적용받지 않는 계좌이니 개설 시 이와 관련된 조건이 붙거나 제약을 두는 부분은 없을 거예요.

 

네 번째 방법은 KB국민은행 또는 IBK기업은행 상품 중 나라사랑통장은 현재 20영업일 제한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상계좌로 개설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계좌개설 20일 제한 푸는 법이 궁금했던 분들은 이 방법이 도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 계좌를 만들 때 이런 여러 가지의 상황을 고려해서 신중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며 혜택에 눈이 멀어 급하게 계좌를 만들었다가 정작 필요한 순간에 아무 것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일이니 앞으로는 통장을 만들고자 할 때 꼭 필요한 게 맞는지 잘 생각해 보고 결정하는 게 좋을 거예요.

 

위 내용은 작성일 기준으로 발행된 내용임을 알려드리며,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 준 분들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