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공인인증서 폐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공인인증서의 경우 전자상거래를 진행하게 될 때 본인의 신원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버 디지털 인감증명서로 문서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거래를 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하나의 수단이라 합니다.
이 인증서를 사용하면서 1년마다 갱신을 진행해야 되는데 유효기간이 지나버릴 경우 사용을 할 수가 없게 되거나 사적인 이유가 생기게 돼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해 삭제를 하고 싶은 적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발급받은 곳에 직접 방문하거나 인터넷을 통해 처리를 해야 되는데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잘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으므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처리하는 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할 테니 잘 보고 동일하게 진행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인인증서 폐기를 위해서 포털 사이트의 검색창을 열고 '한국정보인증'이라 입력 후 찾으면 검색 결과에서 바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러한 화면이 열리게 되는데 인증서를 없애기 위해 [인증서 관리]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인증서 관리 페이지가 나오면 여러 가지의 주요 기능을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는데 [인증서 삭제] 항목을 찾아 눌러주세요.
참고로 삭제할 경우 다시 복구할 수 없으며 다른 저장 장치에 복사한 인증서는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요.
잠시 후 인증서 로그인이 나오면 없애려고 하는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암호를 정확히 입력하고 밑에 보이는 [확인]을 누릅니다.
이어서 암호를 입력하면 정말 삭제할 거냐고 재차 물어보는데 이상 없을 경우 [예]를 눌러서 저장장치(HDD)의 인증서를 지우면 될 거예요.
공인인증서 폐기의 또 다른 방법이 있다면 예전에 발급받은 인터넷뱅킹에 들어가 공인인증센터에서 지워도 된다고 하니 편한대로 이용하면 될 것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공인인증서 삭제 과정을 해결할 수 있으니 쓸모 없어졌는데 방치하지 말고 시간날 때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 제대로 처리하면 될 거예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건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러한 부분은 삼가주시고 보답해 준 모든 분들께 진심을 다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