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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소비생활을 하다 보면 물품(용역) 등을 사용 또는 이용해 보는 과정에서 자체적인 결함 또는 불량으로 불편을 겪게 됐거나 피해를 입었을 때 불만이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보상을 받고 싶거나 교환 또는 환불 처리를 하고 싶은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런 일이 생겼을 때 직접 매장 또는 업체에 전화를 해서 상황을 설명하고 조치를 취할 수도 있지만 판매자 또는 업체 측에서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나오거나 환불이 어렵다고 단정 지어 말할 경우 소비자 입장에선 억울함을 느끼게 되고 여러 가지 면에서 손해를 입게 되어 화가 날 수도 있을 거예요.

 

 

ⓒ jannoon028, 출처 freepik

 

 

그렇지만 소비자의 권리를 챙기기 위해 이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하고 싶은 마음이 클 텐데 이럴 땐 소비자상담센터에 상담을 요청하면 더 이상의 분쟁 없이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 및 신고해서 해결 방법을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궁금했던 분들은 이 내용을 확인하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피해구제 대상이 아닌 분야가 있는데 전월세를 포함한 개인간의 임대차 관련 분쟁, 상가, 사무실 등 비주거용 건축물 관련 분쟁, 화물운송 차량, 영업용 택시, 버스 등 관련 분쟁, 프랜차이즈 계약 등 대리점과 본사와의 분쟁(하도급 분쟁), 임금 등 근로자와 고용인간의 노동 분쟁, 개인과 개인간의 분쟁 등은 피해구제 대상이 아니니 알고 계실 필요가 있겠고요.

 

 

ⓒ모나리자> 이미지 출처: 소비자상담센터

 

 

전문분야는 자동차, 병원/의료, 금융/보험 등이 있고 일반분야로는 전문분야 외 모든 상담(의류, 스마트폰, 이동전화서비스, 여행 등 전문분야 외 모든상담)이 가능하므로 상담기관과 연결할 수 있는데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상담센터의 전국 단일 대표 연락처는 국번없이 1372로 알려져 있으며 이용시간은 평일 09:00~18:00까지, 통화료는 발신자 부담으로 일반 통화요금이 부과되는 점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점심시간은 12:00~13:00까지)

 

 

 

 

또 다른 방법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상담접수는 24시간 이용하실 수가 있는데 검색을 통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들어간 다음 메인 화면이 열렸을 때 상단 메뉴 중 상담신청 바로 아래를 보면 [인터넷상담]이 있으니 클릭해서 이동하세요.

 

 

 

 

그러면 인터넷 상담안내로 관련 내용을 볼 수 있을 것이며 아래로 내리다 보면 중간에 [인터넷상담신청]이 있으니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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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 후 연결된 페이지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과 관련된 내용을 안내할 테니 읽어본 후 항목에 체크 표시한 상태에서 [다음]을 눌러 넘어가면 신청할 수 있는 양식이 나오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참고로 상담내용의 수정 및 삭제는 접수 중 상태에서만 가능하고 모바일 환경에서는 접수가 지원되지 않으니 알고 계시면 되겠고 신청인 기본정보로 이름, 이메일, 휴대폰 번호, 성별, 연령, 지역을 입력 및 선택하고 상담 답변은 작성한 이메일 주소로 발송될 것이며 신청 후 홈페이지 우측 상단 나의 이용 내역에서 관련 내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어서 품목/서비스, 사업자(피신청인), 계약사항, 문의내용, 첨부파일, 추가정보를 선택 및 입력하면 되는데 작성가이드를 보면 알겠지만 구입내용, 경위, 문의(요구)사항 등을 각각 구분하여 날짜순으로 명료하게 작성하시면 된다고 하니 작성 예시를 참고하면 될 거예요.

 

 

불만 피해 내용에 들어갈 사항

 

[구입내용] 날짜, 물품(서비스)명, 구입(계약)처, 금액, 결제방식(카드, 현금 등) 입력
[경위] 불만·피해·분쟁이 발생하게 된 경위, 사업자와의 합의한 내용 등 주요 사건 중심으로 작성
[문의(요구)사항] 소비자가 요구하는 사항을 명료하게 기술
[기타] 상담 답변 시 참고가 될만한 의견이나 전달사항 기술

 

모든 내용을 입력한 상태에서 마지막으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저장]을 누르면 접수가 될 것이며, 3일 이내에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고 이메일로 구체적인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비밀번호 분실 시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본인 확인 인증번호가 발송됨)

 

주변을 살펴보면 이치에 맞지 않는 부당한 처우를 받았거나 불편, 피해를 입었을 때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은근히 많은데 이럴 때 소비자상담센터에 피해구제 요청을 하면 원만하게 합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지혜롭고 현명한 선택을 통해 정당한 소비자의 권리와 권익을 보호받을 수 있게 될 것이므로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이상으로 소비자고발센터 전화번호와 겪게 된 문제, 분쟁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 준 분들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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