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해볼 텐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국민의 질병이나 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는 물론이고 재활, 출산, 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한 보험 급여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회 보장 증진에 기여하고 의료보험자의 의료급여를 관리하기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입니다.

 

 

 

 

직장을 다닐 경우엔 건보료를 회사에서 직접 내주기 때문에 따로 신경 쓸 일이 없겠지만 자영업자 또는 프리랜서 등의 개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국세청에 세금을 낸 후 납부 금액이 달라진 것을 보고 자세히 알아보고 싶을 때가 있고 전년에 비해 소득이 줄어서 건보료를 조정신청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거예요.

 

또한 피부양자 자격상실로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납부해야 되는 고지를 받게 돼서 이와 관련된 처리 상황을 알아보고 싶은 분들도 있을 텐데 물론 고지서를 보면 관련 정보를 쉽게 알 수가 있지만 분실했거나 용지가 훼손된 상태라 확인할 수 없는 상태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스팅을 통해 건보료에 대해 문의할 수 있는 콜센터 전화번호와 관련 정보를 간단히 정리하여 알려드릴 테니 궁금한 분들은 이 내용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인터넷 검색으로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알겠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의 상담업무 범위는 건강보험 자격, 보험료, 보험 급여, 건강검진, 의료급여, 노인장기요양보험 등 세부적인 업무와 4대 사회보험 징수통합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고객센터 전화번호 구성

 

ⓒ모나리자> 출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피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1000이고 해외일 경우 82-33-811-2001이며 상담사와 연결 가능한 업무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로 이용료는 발신자 부담이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728x90

 

또한 외국어상담은 033-811-2000으로 연락하시면 되고 수어상담이 필요한 분들은 모바일 수어상담서비스로 들어가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고 [연결]을 누르면 되는데 원활한 상담을 위해선 카메라 권한을 허용한 상태로 진행해야 연결이 가능해질 거예요.

 

통화가 집중되는 시기에는 상담을 받기 위한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고 보험료 납부 문의 같은 경우 집중되는 날과 시간을 피하면 더욱 상담이 용이할 거라고 하는데요.

 

 

 

 

보험료 납부와 관련된 문의 집중일은 매월 10, 29, 30, 31일이고 매주 월요일, 공휴일 익일이며 통화가 집중되는 시간은 오전 9시~11시, 오후 13시~15시까지이니 정말 급하게 처리해야 될 일이 아니라면 이 시간을 피해서 연락하는 게 좋을 테고 비교적 한산한 시간에 연락하면 대기시간이 짧고 빠르게 연결되어 원활한 상담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연결됐을 땐 인사말이 나오면서 ARS 안내 멘트가 이어질 테니 기다려야 되지만 서비스별 단축번호를 알고 있으면 멘트가 나오더라도 도중에 해당 번호를 눌러서 바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므로 상담사 연결을 원하는 분들은 음성이 들리더라도 0번을 눌러서 넘어가면 될 거예요.

 

 

업무시간 내 서비스별 단축번호

 

 

 

1번 증명서 발급 및 조회, 서식 팩스 전송(Self), 2번 건강검진 병원 이용 및 노인장기요양상담, 3번 보험료 및 기타상담, 4번 홈페이지 및 지사위치 안내 팩스 수신여부 확인(Self), 5번 공단 홈페이지 오류 및 장애, 6번 채팅상담 안내문자 발송 *스마트폰 사용자 한정, 7번 외국어상담, 9번 보이는 ARS *스마트폰 사용자 한정, 0번 상담사 연결

 

그렇지만 너무 연결이 되지 않은 상태가 지연되고 있어 답답할 경우에는 카카오상담톡을 이용하면 도움이 될 텐데 참고로 개인정보 확인이 필요한 상담(보험료, 건강검진 대상자, 장기요양 등급확인, 환급금신청 등)은 본인 인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는 내용에 따라 채팅상담이 어려울 수 있고 피부양자, 분할납부 등 상세 상담이 필요한 업무는 지사 및 고객센터 전화 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고 채팅상담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이니 문의할 일이 생겼을 때 카카오상담톡을 이용해 보시면 될 거예요.

 

이상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전화번호 관련 정보를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 준 분들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728x90